재정보

앱 to 앱 공동인증서 이동

재삉 2022. 1. 22. 13:36
반응형

발급기관

대상

공동인증서를 앱 간 공유하고싶은 사용자 중

-스마트폰<->PC 내보내기 가져오기가 불가능한 MAC사용자

-PC경유없이 앱 간 공유하고싶은 사용자

 

배경

1.나는 Mac사용자이다.

-공동인증서 스마트폰->PC복사를 이용할때에는 증권사마다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 대부분 MAC지원을 안함 

2.스마트폰으로 특정 증권사 A어플리케이션에 발급받은 공동인증서가 있었다.

3.스마트폰으로 특정 증권사 B어플리케이션에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자 A어플리케이션에 등록되었던 공동인증서가 폐기되었다.

4.근데 나는 A어플리케이션 B어플리케이션 둘 다 사용해야 한다.

 

목표

B어플리케이션에 있는 공동인증서를 A어플리케이션에 등록하고싶다.

 

해결방안

1.A어플리케이션에 있는 '타기관 공동인증서 등록'기능을 사용하여 B어플리케이션에 있는 공동인증서를 등록한다.

2.B어플리케이션에 있는 공동인증서를 스마트폰->PC로 이동 후, A어플리케이션에서 PC->스마트폰 공동인증서 이동을 하여 등록한다.

 

결과

1번 2번 둘 다 실패.

 

실패 사유

[1번 방안 실패 사유]

'타기관 공동인증서 등록'에서 조회한 목록에 'B어플리케이션'에 있는 공동인증서가 조회되지않는다.

 

그 이유를 추측해보자면,

B어플리케이션에서는 'Apple제품의 경우에 타기관 공동인증서는 당사 App에서 공유되지않는다'라는 조항이 있었음.

이 말은 B어플리케이션에서 A어플리케이션의 공동인증서가 공유되지않는다는 말인 것 같은데,

나는 A어플리케이션에서 B어플리케이션의 공동인증서를 조회하려고 한 것이라 해당사항은 없어보이나, 

아무래도 이 부분이 실패원인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다.

 

[2번 방안 실패 사유]

MAC에서는 공동인증서 이동 및 복사를 위한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지원하지않는다.

(부트캠프가 있으신분들은 여기서 해결보실 수 있을 듯)

 

...

 

 

나는 실현 가능성 있는 방안들이 모두 실패한다면,

'설마 이게 되겠어?'하는 방안이 가끔 떠오르긴하는데..

 

'설마 이게 되겠어?'방안

1.B어플리케이션의 스마트폰 -> PC 인증서 내보내기를 클릭

2.A어플리케이션의 PC->스마트폰 인증서 가져오기를 클릭

 

결과

성공

 

꼭 PC를 경유하지않아도, '내보내기' '가져오기'기능이 있다면 서로 기능을 한다.

서로다른 증권사의 서로다른 앱임에도 불구하고 동작을 하는걸 보면,

모든 증권사가 사용하는 인증관련 인터페이스(적어도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는 동일한가? 싶기도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