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이야기/재삉이야기

ENFJ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재삉 2021. 2. 14. 18:20
반응형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에서 MBTI 성격유형을 체크해볼 수 있다!

 

MBTI라는것을 처음 접하고 결과를 봤을때 나는 ENFJ였다.

 

20대초였는데, 나는 그때의 나를 기억한다.

굉장히 열정적이였고 야망이 가득찬 눈이빤짝빤짝하는 청년.

 

그 청년은 안되는건없어! 다할수있어! 해보자! 를 입에 달고살았었다.

 

그러나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느껴지는 몸의 막중한 피로도와 사회생활 속 보고느낀 다양한 생각들 속에서 

열정과 도전보다는 꾸준함/지속/습관/컨디션관리가 나의 최고 가치로 자리메김이 되었다.

 

싫지는않다 아쉽지도않고.

왜냐? 지금 내가 도전과 열정을 불살랐다가는 잿더미가 되지않을까 한다.

 

그리고 결국 살아남는자는

순간순간보여주는 강력한 퍼포먼스보다는

눈덩이를 차근차근굴려서 끝내 태산과같은 눈덩이를 만들어내는 힘.

즉, 꾸준함을 갖고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 또한 이런사람이 되고싶어하는 중이고.

또 그런 사람이 되도록 시도하고 있다.

 

그래서 최근에 MBTI를 다시 해볼 기회가 있었을 때

나는 ENFJ는 안나올 것 같다는 생각을 했고,

문항을 접할수록

예전에 체크했을법한 문항에는 공감이 안가고

그와는 다른 문항이 더 재삉스럽다고 생각하여 체크해갔다.

 

 

MBTI가 인간의 성격을 정말 정확히 분석해내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몇십개 안되는 문항으로

인간의 그 입체적인 모든 면을 담을 수 없다 확신하기 때문이다.

그렇기때문에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도 MBTI 성격유형검사를 그저 재미로 하는것일것 이다.

 

그러나 문항을 다 체크해봤을때

나는 좀 두근거렸다.

정말 무조건 변해있을건 확실한데..

뭔가 좀 아쉬웠다. 

나는 ENFJ라고 나온 내가 마음에 들었고, 그게 나를 잘 표현한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에..

 

떨리는 마음으로 최종 제출을 하고 나온

측정된 나의 MBTI는..

 

 

 

 

 

 

 

 

 

 

 

?

??..

내 생각보다 난 그대로인건가..??

 

그렇지만..

그런느낌 ><

반응형